티스토리 뷰

5월의 세무정보 중에 가장 큰 이슈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매년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이지만 매번 신고대상인지, 신고기간은 언제인지에 대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신고대상, 종합소득세율, 간편한 종합소득세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란

당해 과세기간 동안 개인이 얻은 근로소득과 연금소득, 이자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으로 본인이 직접 신고납부해야 하는 세금이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매년 과세기간의 다음 해의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다.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의 경우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신고/납부가 가능하다. 신고기한이 토요일이나, 공휴일인 경우 다음 평일까지 신고 납부할 수 있다.

 

거주자가 사망한 경우 사망일이 속한 달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납부를 해야 한다. 국외이전을 위하여 출국하는 경우에도 출국일 전날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납부가 마무리되어야 한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연장방법

6월 30일까지 1개월 정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연장하는 방법은 성실신고확인서 제출방법으로 가능하다. 수입금액에 따라 성실신고대상자가 나뉘며 기한연장과 세금감면 혜택까지 받아 볼 수 있다. 단, 확인서 미 제출 시에는 가산세가 부과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잘 따져봐서 신청하는 것이 좋다.

종합소득세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종합소득세는 1년동안 개인이 얻은 소득에 대하여 과세하는 세금으로 당해 과세기간 동안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되는 수익이 있다면 신고대상이다.

 

  1.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2. 근로소득과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3. 근로소득과 일용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4.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
  5. 근로소득과 임대소득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1.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는 직장에 근무를 하면서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거나 계약직 프리랜서로 수당을 받을 때 3.3% 원천징수된 소득을 받은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봐 종합소득세 신고의무가 생긴다.

 

2~3.  근로소득과 근로소득 또는 일용근로소득이 있는 경우는 2개의 직장에서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로 각각의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했다면 신고의무가 발생하지는 않으나, 하지 않은 경우 종합소득세에서 신고를 해야 한다

 

4. 근로소득과 기타 소득이 있는 경우는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하거나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등 기타 소득 연 300만 원 이상이 발생한 경우이다.

 

5. 근로소득과 임대소득이 있는 경우는 임대소득 2천만 원 초과자와 이하인 경우로 나눠진다. 2천만 원 초과 시 종합과세 대상 소득과 함께 합산하여 신고를 하게 되며,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주택임대 소득만 분리과세하거나 종합과세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대상

  •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7천5백만 원 미만, 다른 소득이 없는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 퇴직소득 및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 연 300만 원 이하 기타 소득자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종합소득세 세율

종합소득세율

종합소득세 세율은 과세표준구간별로 6%에서 45%까지 나뉘어있다.

 

위와 같은 종합소득세 세율 [과세표준 x 세율 - 누진공제액]으로 적용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금액 3000만 원의 경우 적용되는 세율은 15%이고 누진공제액은 1,080,000원이다. 이를 적용하면 산식은 30,000,000원(과세표준) x 15%(세율) - 1,080,000원(누진공제액) = 3,420,000원(종합소득세금액)으로 나오며 납부해야 할 종합소득세는 3,420,000원으로 확인이 된다.

 

본인의 예상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고 싶다면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통해 예상금액을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대상, 예상금액 계산기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