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여행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2024년 꿀팁)

by 뚜리빵앙 2024. 6. 21.

목차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통해서 안정적인 노후계획을 세워보세요. 주택연금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노후를 위해 주택을 담보로 매월 일정액을 연금형태로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일정 조건에 따라서 수령액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과 가입조건, 신청방법, 수령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본인에게 맞는 연금 수령방식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은 주택가격과 가입자의 연령에 의해서 달라지게 됩니다. 

    • 가입자의 연령: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시 부부 중 연소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월 지급액이 증가합니다.
    • 담보주택의 가격: 주택의 가치는 부동산테크 인터넷 시세, KB 인터넷 시세, 국토교통부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의 순으로 적용됩니다.

     

     

     

    아래 표는 주택공사에서 발표한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표입니다. 동일한 수령방식을 선택했을 때, 주택가격과 연령에 따라서 예상 주택연금 수령액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표를 확인해 보면, 3억 원 주택을 가진 사람이 연금을 신청할 경우 65세는 매월 72만 원, 70세는 88만 6천 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 65세 수령액 70세 수령액
    3억원 72만원 88만6천원
    차액 16만 6천원 차이

     

     

     

    또한, 같은 나이에 연금을 신청할 때, 주택에 가격에 따라서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5세에 주택연금을 신청할 경우, 3억 원과 4억 원의 차이는 매월 24만 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 주택가격 3억원 주택가격 4억원
    65세 72만원 96만원
    차액 24만원 차이

     

     

     

    이처럼,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대상자의 나이가 많고 주택가격이 높을수록 매월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많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방법

    주택연금 수령액은 위와 같이 나이와 주택가격, 연금 지급방식 등에 따라서 매월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손해보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택연금 신청 전 예상수령액 계산을 통해서 가장 이득인 방법을 찾아보세요.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계산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예상연금조회'서비스를 이용하면 누구나 예상금액을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계산 시 신청대상자는 주택소유자의 생년월일, 주택구분, 주택가격, 지급방식 등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정확한 예상수령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은 시세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파트의 경우 검색을 통해 KB시세나 한국부동산원 시세로 적용되나, 빌라나 단독주택 등 공식시세가 없는 경우에는 직접 입력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또한, 지급방식은 현재 어떤 방식이 유리한지 모르는 상태이니 하나씩 선택해서 수령액 결과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결과보기 창에 기간별, 수령방식별 예상수령액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사용하여 본인의 현재상황에 맞는 연금액을 직접 확인해 보시고 유리한 방식은 무엇인지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가입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령조건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더 유리한 조건으로 많은 수령액을 받고자 한다면 65세 이상이 된 다음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주택소유조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이 공시가격 12억 원 이하일 때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만일 다주택자인 경우에는 공시가격 합산이 12억 원 이하여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거주조건 

    신청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주민등록상 연금 신청하고자 하는 대상주택에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택연금 수령방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시 지급방식에 대해서 잘 몰라 궁금하셨을 텐데요, 수령방식에 따라서 매월 지급받는 연금액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1. 정액형

    매월 동일한 금액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매월 일정금액을 받아 예측 가능한 생활비 관리가 가능하며, 주택의 가격이나 시장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수령액이 일정하여 장기적인 재정계획 수립을 할 수 있어 안정적인 월 생활비를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2. 초기 증액형

    초기에는 높은 금액을 지급받고 이후에는 낮은 금액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초기 몇 년 동안에는 받는 금액이 높기 때문에 큰 지출이 예상되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가령, 아직 자녀들이 독립하지 못했거나 미혼인 자녀의 결혼계획이 있는 경우 목돈이 들어가 야하기 때문에 노후생활비가 부족할 수 있어 초기에 많은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정기 증가형

    일정기간마다 연금액이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일정기간마다 연금 수령액이 계단식으로 증가하여, 물가 상승에 대응이 가능하며, 초기에는 수령액이 낮지만 반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령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년퇴임 하기 전이나, 정기적인 수입이 있는 경우에 많이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수령 방식을 선택할 때에는 현재와 미래의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정상황에 따라 초기에 자금이 필요한지, 안정적인 수입이 지속적으로 필요한지에 따라서 가입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물가상승과 생활비 변화에 대비하여야 하며, 개인 건강상태와 기대수명에 맞춰 수령기간과 수령액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수령방식,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통해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기 쉬우며, 가입방식을 선택하기 전 자신의 현재상황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