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케라 키우기는 다른 식물에 비해 쉽다는 장점이 있어 정원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고급 조경 식물로 인기가 많다. 노지 월동이 가능한 식물로 온습도를 맞춰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여러 가지 모양과 다양한 색상이 있어 다채로운 정원 꾸미기에 안성맞춤인 식물이다. 식물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다. 지금부터 휴케라 키우기 좋은 최적의 환경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휴케라 키우기 앞서 휴케라 정보 파악하기

휴케라는 네덜란드 원산지로 다년생 숙근 식물의 한 종류로 바 위치 식물과 이다. 화려한 색상과 각각이 다른 모양의 잎들이 특징을 가진 휴케라이다. 또한 병충해가 없다는 점이 좋다. 휴케라는 다년생 식물로 어느 곳에서든 월동이 가능하며 음지식물로 유명하다. 휴케라의 키는 30cm~40cm 정도 자라며 약 60cm 넓이로 퍼져 군락을 이루면 아름답다. 5월이 되면 개화시기를 맞아 앙증맞게 우뚝 솟아올라오는 꽃대에 안개꽃처럼 풍성하게 피는 꽃이 매력적이다. 꽃은 피고 지고 반복하며 대략 3개월 동안 볼 수 있다. 휴케라의 진정한 매력은 다채로운 색상이 있는 다양한 잎이다. 휴케라 잎은 가을과 겨울에 가장 또렷하게 최고의 색상을 감상할 수 있다.

휴케라 키우기 좋은 최적의 환경

휴케라는 강한 햇빛을 싫어하는 음지식물이다. 휴케라가 잘 자라는 최적의 환경은 반양지나 반음지이다. 적당한 햇빛이 필요하지만 내리쬐는 강렬한 햇빛에는 휴케라의 잎이 타버릴 수 있다. 휴케라의 잎의 색상이 짙을수록 햇빛에 강하고 연한 색의 잎일수록 화상을 입은 듯하게 타버린다. 휴케라 키우기에 좋은 최적의 온도는 10℃ ~ 25℃이며, 노지 월동 시 최저 월동 온도 -3℃~ -40℃까지도 버틸 수 있다. 노지 월동이 가능하기에 장소의 구애가 없지만 추천하는 최적의 장소는 햇빛이 나뭇잎 사이로 살짝 내리쬐는 나무 그늘 밑이다. 하지만 실외정원이 없다면 화분에 심어 적당한 햇빛이 들어오는 거실이나 베란다에 놔두는 것이 좋다. 휴케라 키우기 좋은 토양 환경은 화분이나 노지나 배수가 우선 잘되는 곳이어야 한다. 배수가 되지 않아 뿌리가 계속 축축하게 젖어있는 상태가 유지된다면 병에 걸리기 쉽다.

휴케라 키우기 물 주는 방법

휴케라는 건조에 강한 식물로 과습 하게 되는 경우 죽게 될 수 있다. 물이 부족한 경우에는 휴케라의 잎과 줄기가 마르게 된다. 잎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마른 잎 줄기를 잘라준 다음 물을 주면 새잎이 올라오게 된다. 물을 주는 방법은 겉 흙이 말라있는지 확인해서 주는 것이 좋다. 가드닝 초보자에게 팁을 하나 주자면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배수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 겉 흙은 말라있지만 안쪽 흙은 수분기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초보자가 자주 하는 과습의 실수를 하게 된다. 겉 흙에서 2cm 정도의 깊이까지 나무젓가락을 찌르고 기다려본다. 그러면 수분량에 따라 나무젓가락이 젖어있거나 뽀송하게 될 수 있다. 그것을 보고 물 주는 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휴케라 키우기 노지 월동

휴케라는 최저 온도 -40℃까지 버틸 수 있다.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휴케라는 어렵지 않게 월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연한 색상의 잎은 노지 월동이 힘든 경우가 있다. 휴케라가 노지 월동을 하게 된다면 낮아지는 기온을 대비하여 주변에 짚이나 비닐 등으로 감싸 차가운 바람을 막아주는 것이 좋다. 간혹 추운 겨울 얼어있는 땅속으로 뿌리가 들어가지 못해 땅 위로 뿌리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땅이 녹고 날씨가 풀리는 봄에 땅을 골라 잘 덮어주면 된다.

휴케라 키우기 번식 포기 나눔 하는 방법

군락을 이루며 키우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휴케라는 번식을 잘하는 식물이다. 오래 키운 휴케라는 크기도 크고 줄기가 나무처럼 변하는 목질 화현상이 나타난다. 목질화가 시작된 휴케라는 성장이 느려지기에 뿌리를 나눠 포기 나눔을 하는 것이 좋다. 휴케라 포기 나눔 하는 방법은 뿌리 위에 마른 잎들을 다 때고 포기가 몇 개 정도인지 파악해준다. 포기를 기준으로 뿌리를 나눠주고 화분이나 땅에 적당한 깊이로 심어준다. 이때, 땅속 깊이 심는 경우 연약한 뿌리가 썩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점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