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여행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및 공제항목 알아보기

by 뚜리빵앙 2024. 6. 29.

목차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사용법과 이를 통해서 실제로 받게 되는 연봉의 금액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봉은 세전금액으로 세후금액과 차이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실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일, 연봉협상이나 이직을 앞두고 있다면 꼭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는 연봉 안에 포함되어 있는 공제 항목 등을 한꺼번에 일괄 계산하여 실제 수령액이 얼마인지 계산해 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연봉에는 세금과 4대 보엄이 차감되지 않은 금액으로 책정되어 세전금액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4대 보엄과 소득세, 지방소득세는 일정요율이 정해져 있어 일일이 계산해서 차감해야 실제 받는 월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는 이러한 복잡한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실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노동 OK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는 매년 변동되는 4대 보엄 요율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정확한 실수령액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실수령액 계산 시 연봉과 퇴직금 포함여부, 비과세액여부, 부양가족, 회사근로자수 등을 입력하면 본인상황에 맞는 정확한 금액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500만 원의 근로자가 비과세 항목으로 매달 10만 원의 식대를 받고, 부양가족 본인 혼자일 경우에 실수령액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조건의 근로자의 급여액은 2,916,666원이며, 월 예상 실수령액은 2,588,406원이며, 매달 공제항목으로 328,260원을 차감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해서 급여를 받는 직장인들은 매달 받는 월급이 얼마나 되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 계산기 이용방법을 미리 숙지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 공제항목

    연봉과 연봉 실수령액 사이에는 차액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에 명시되어있는 연봉은 세전금액으로, 4대 보엄이나 소득세 등의 항목이 차감되기 전의 급여액입니다. 대한민국은 현재, 국민, 건강, 고용과 근로소득세, 지방소득세를 급여의 일정액을 공제하고 있어 차액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사회초년생들이 첫 월급을 받고 가장 당혹스러운 부분도 바로 이 부분인데요, 연봉 실수령액 계산 시 차감되는 공제항목과 요율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국민연금: 월 소득금액의 4.5%
    • 건강보엄료: 월 소득금액의 3.545%
    • 장기요양료: 월 소득금액의 0.4591%
    • 고용보엄료: 월 소득금액의 0.9%
    • 근로소득세: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름
    • 지방소득세: 근로소득세의 10%

     

     

    해당 공제항목들은 비과세 금액을 제외한 과세 대상 금액에서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같은 연봉을 받는 사람이라도 비과세 항목이 있는 회사를 다니는 경우에는 실수령액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회사는 식대와 차량유지비, 교통비 등을 비과세로 지원하는 회사고, B회사는 비과세 지원이 없는 회사라면 실수령액 차이는 얼마나 발생할지 알아보겠습니다.

     

     

     

    A회사 직원은 비과세 10만 원을 적용받아 월 2,238,700원을, B회사 직원은 실수령액 2,225,750원을 지급받아, 비과세 10만 원 적용 시 12,920원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과세 금액 적용여부에 따라서 월 실수령액 금액에 차이가 발생하며, 비과세를 지원하는  A회사에 다니는 직원의 월 수령액이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연봉 실수령액표

    2024년 연봉별 실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표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연봉의 실수령액 계산 조건은 비과세항목 없고, 부양가족 없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연봉 2000만원 ~ 2900만 원

     

     

    연봉 3000만 원 ~ 3900만 원

     

    연봉 4000만 원 ~ 4900만 원

     

     

     

    연봉 5000만 원 ~ 5900만 원

     

    연봉 6000만 원 ~ 6900만 원

     

     

    연봉 7000만 원 ~ 7900만 원

     

     

    연봉 8000만 원 ~ 8900만 원

     

     

    연봉 9000만 원 ~ 9900만 원

     

     

    연봉 1억 ~ 1억 9백만 원

     

     

    연봉 1억을 꿈꾸고 있는 분들이라면, 연봉 1억 일 때 실수령액은 얼마정도 할까요? 동일한 조건일 때, 6,511,743원이라고 합니다. 세전금액이 8,333,333원에서 세액공제 항목이 1,821,590원이나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연봉 2500만 원 받는 사람의 실수령액만큼 차감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지금까지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이용방법과 공제항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연봉 실수령액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의 재정관리와 경제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동 OK에서 제공하는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는 복잡한 공제항목 요율을 따로 각각 계산할 필요 없이 한 번에 계산해서 실수령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니 연봉협상이나. 이직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